수소경제 선도국가 위한 제1차 수소경제위 출범
40년까지 1000개 그린 수소 전문기업 조기 육성
2030년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 구축 계획
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수소충전소 660기 확충
3기 신도시 중 2곳 내외 수소 도시로 추가 조성
그린수소 인증제,수소 RPS 도입 등 중장기 추진
수소인프라 도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수소 산업진흥·유통·안전 전담기관 체계적 지원

안전성, 경제성 다 잡을 '수소산업' 시동

추호용 기자 | | 입력 2020-07-02 13: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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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추호용 기자]미래에너지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소경제 활성화에 시동이 걸렸다.

정부는 산업부, 환경부 등 7개 부처는 각각 별도의 팀을 가동하고, 민간기업은 수소연료생산에서부터 충전인프라, 안정성 확보, 부품 소재개발, 인재육성 등에 분담하기로 했다.

1일, 킨텍스에서 열린 첫 수소경제위원회가 출범됐다. 이 자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위원장을 중심으로 산업부, 기재부, 과기정통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장관이 참석했다.

위원회 민간위원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이치윤 ㈜덕양 회장,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문일 한국위험물학회장, 김승완 충남대 교수,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 총장, 이중희 전북대 교수, 강상규, 이미경 환경재단 이사,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임기상 자동차 10년타기 시민연합 대표 총 11명이다.

위원회는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운영된다.

위원회 구성 근거와 역할은 일명 '수소경제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뤄졌다.

앞으로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위한 정책을 수립·추진하게 된다.

이날 정세균 총리는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위촉한 정의선 Hydrogen Council 의장(현대차 수석부회장) 등 11명의 위촉장을 받았다.

제1회 수소경제위는 6개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6건은 보면 10년 뒤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이 눈길을 끈다.

이들 기업들은 중심으로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된다.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지자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하게 된다.
또한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등을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방 정부 지자체도 바빠진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서는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만들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기반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서 수소클러스터, 규제특구(수소 신기술, 신사업 실증), 수소도시(생활형 수소인프라 보급)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지역 생태계를 속도감 있게 조성할 예정이다.

지자체별로 수소경제 의지·역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그 결과를 수소경제위원회에 보고·확정하고, 우수 지자체에는 정부사업 지원확대 등 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수소인프라 도시로 선정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도시에 타 부처 사업 연계해 안전 및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제도 마련을 추진한다.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새만금에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조성하고,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와 기업은 그린수소를 조기에 활용하는데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한다. 대단위의 규모를 갖춘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정부의 계획대로 2030년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 계획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수소경제 활성화에 제도 장치로는 그린수소 인증제,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등도 중장기 검토·추진할 예정이다.

앞서 출범한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통해 해외 그린수소 도입을 위한 민관합동 실증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한다.

문제 해결도 뒤따라야 한다. 선진국 대비 기술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생산-저장.운송-충전) 기술개발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해 정부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해 2040년 수소 가격 3000원/kg으로 시장공급 등 중장기 R&D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국내 수소 생산ㆍ공급 인프라 구축 위한 기술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 위한 기술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과기부, 중기부 등 범부처 사업은 이달 중에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8월에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당초 목표로 잡았던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확충 추진에 큰 변동은 없다는 의견이다. 현재 수소자동차 보급 현황은 한국 4194대(55.3%), 미국 2089대, 일본 644대로 집계되고 있다. 충전소 구축 역시 34개소, 일본 112개, 독일 84개, 미국은 70개소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수소차 차종, 충전소구축 지연, 환경성·경제성 부족 등이 개선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 목표도 무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수소가스 폭발 사고이후 충전소 부지 선정에 어려움이 없는 건 아니다.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 도입 및 구축 후 모니터링·진단 강화를 통해 국민눈높이에 맞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홍보로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특히, 환경시민단체에서 우려했던 수소 생산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블루·그린 수소충전소 설치 확대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21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경제 전담기관도 확정된 상태다.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중심으로,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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