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예산 112억원 vs 과학교육 1100억원 현실
친환경 정치인에 투표는 미래 대한민국 바꿀수 있어
환경교육연구원, 환경교육진흥원 설치 필요 한목소리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아이들 자연결핍이 늘고 있고 있다. 그래서 환경교육의 더욱 강화되고 체계화돼야 한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도대체 '환경교육'은 무엇이며 왜 중요하나.
환경교육은 목적은 지속적인 경제, 사회개발로 환경문제가 더욱 심화되는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우리에게 쾌적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인류의 생존을 위한 교육,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 현재와 미래의 환경문제해결을 추구하는 인식, 신념과 가치, 참여와 실천, 기술과 기능 함양을 지향하는 교육이다.
이런 환경교육이 더디지면서 우리 사회의 전체적으로 치닫는 공론화된 현상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교육 전문가들은 대략 10여가지를 꼽았다. 그 중 뇌성장이 미완성된 상태의 영유아들에게 스마트폰 영상 보여주기 방치는, 성인된 후 전두엽 발달 장애를 일으켜 사회성 결여 등 야기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환경교육이 하나의 부수적인 학습 개념으로 치닫는 형태나 환경은 특정인들만 국한된 사회풍토도 산업의 급성장하면서 역풍을 부는 역효과로 치닫고 있다. 이렇다보니 철저하게 단체중심 공생관계가 아닌 개인중심이 되고 있다. 일선 교육에서 이런 미래 대한민국의 발전과 안전을 통한 인성중심, 생명준중이 올바르게 정착되고 뿌리내리도록 하기 위한 대안으로 환경교육을 꼽고 있다.
23일 환경한림원이 주최한 제41차 환경리더스포럼이 열린 23일 세종호텔에서 환경교육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주제발표와 의견들이 공유됐다.
이 자리에서 환경교육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국가 미래가 달린 문제만큼 매우 중요한 핵심분야임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교육이 제대로 뿌리를 내린다면, 사람과 사람간의 신뢰와 폭력성이 사라지고, 개인중심에서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눈을 뜨게 된다고 입을 모았다. 지금까지 환경교육은 공익성 시장의 역할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 정부 시장 시민사회의 갈등 요인으로 꼽는데 그쳤다.
일부 정부 산하 재단, 협회를 비롯 민간 기업들이 형식적인 지속가능발전이 없는 환경교육 재원 마련 부실 및 인재양성 투자 허술은 중장기적으로 환경교육정책까지 후진성을 못 벗어난다는 의견이다.
실제로 환경부가 산하 기관이나 관련 협회 등에 집행되는 환경관련 교육 정부 예산은 고작 112억원, 전 박근혜 정부 시절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과학창의재단의 경우 과학교육 예산은 무려 1100억원에 달한다.
환경교육 전문가들은 "중앙부처간 불균형적이고 편파적인 환경교육의 홀대는 후진국 수준에 머물고 결국 국내 환경산업은 축소돼 궁극적으로 다양한 환경관련산업에서 녹색기술까지 위축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런 사회적인 인식 풍토를 잘 보여준 2016년 KEI가 우리 국민들을 대상으로 국민환경의식조사가 국민들이 가장 먼저 떠오른 단어는 '기후변화', '다음으로 아름다운 자연 경관'으로 꼽았다.
삶의 질 지속가능성 부문에서 그동안 조사이래 처음으로 환경적 기준이 경제적 기준을 앞서 국민들의 인식이 변했다. 환경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인식조사에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41.1%가 '환경교육확산'을 가장 많이 꼽아 규제 도입 등을 앞섰다.
'환경교육은 곧 고급환경일자리와 통한다.'는 주장을 편 이번 포럼에서 이상은 환경한림원 회장이 "오늘 주제를 가지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됐다."며 "환경교육은 곧 우리 교육의 현주소와 환경일자리를 찾는데 중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 발언처럼 '환경교육'이 다른 시급한 현안에 자꾸 밀리는 점도 우려된다는 의미로 해설된다. 이날 포럼은 이혜경 환경한림원(㈜테라하임 대표이사) 책임위원 사회로 진행됐다.
국내 환경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크게 전달해온 이재영 국립공주대 교수(환경교육학회)는 주제발표에서 "미국의 여가산업에서 '원예' 1위, 그 뒤를 이어가는 인기가 '탐조관련' 사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의미의 가치를 찾아야 한다."고 했다.
1992년 브라질 리우회의에서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이 강조됐고 환경, 경제, 사회문화를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환경교육이 정체성과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계에 대한 길고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 교수는 "농어촌 아이들은 자신들이 사는 걸 창피하고 부끄러워하고 도시로 떠나기를 바란다."면서 "우리 사회적인 편판때문에 농촌이 무너지니,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어 삶의 기준도 파괴되는 극단적인 현상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연과 더불어 이웃과 함께 이끌어가는데 '공생이 가장 먼저'라며 앞으로 전문성(전문가)가 우대받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교육 현주소는 '국영수'를 배우기 위해 3년 동안 100단위(1주일에 1시간을 1단위) 가까이 할당을 강제적으로 부여하는 반면, 환경교육은 1단위도 쓰려고 하지 않는 것이 우리 학교의 현실이다.
그런 장기적인 교육의 결과물로 우리나라 학생의 사회성 지수, 진로에 대한 자기결정력, 행복감, 학습효율성의 측면에서 OECD회원국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재영 교수는 국가 환경교육 추진체계 개편 관련 제안을 내놨다. 2018년 6월 법개정 예정인 환경권, 시민안전권, 그 하위 영역인 환경학습권 시행을 꼽았다.
그는 "환경학습권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의 정규과목에 의무교육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내년 법이 개정되면 환경법, 환경학습법이 이념적인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다듬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영 교수는 "환경문제는 통합적인 관건에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데 우리 교육 현장은 출세지향, 다양한 인성양성이 사라진 채 개인에게 많은 투자를 하는 반면, 더불어 함께 하는 교육에 소홀한 정책 개선이 시급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환경부를 비롯 산하기관, 자치단체는 생태탐방이나 친환경 공간 등을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어 만들어 놓고 정작 현장은 전문가들이 없어 시설들이 방치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장미정 (사)환경교육센터장,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대표는 "환경교육은 인류 생존을 위한 교육이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유형 분석도 제시했다. 그는 "학교 환경교육은 제도권 안에서 이뤄지는 형식적인 교육으로 학교와 사회의 연계가 없이 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기업 등이 제각기 성격이 다르게 비형식이고 무형식인 교육이 치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뒤늦게 정부는 국내 환경교육에 대해 2008년 환경교육진흥법 제정했다. 현재 17개 시도 지자체에 환경교육 조레 제정이 완료된 상태다.
환경교육의 방치에 대한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런 배경에 살충제 계란 파동, 4대강 사업 문제도 환경교육을 등한시에 한 배경에서 나올 수 밖에 없는 고질적인 뿌리에서 내려오는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성장기의 아이들이 자연결핍이 심할수록 생명경시하게 되며 반환경적 경제활동만 양상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장 센터장은 "환경문제 해결방법도 의식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환경정보 및 환경교육확산을 위해 정부부처 환경교육 예산 체질개선과 함께 특히 법정 집행기관에만 집중된 교육을 민간 교육으로 폭을 넓혀야 한다."고 꼬집었다.
중고등학교 환경교사 비율이 매우 낮은 점도 지적됐다.
환경백서에 드러난 중학교 환경교과선택율 6.85%, 고등학교 환경교과선택율 12.81%, 이렇다보니 학교환경교육 전문성 문제 심각도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장미정 센터장은 "환경교육(EE) 선진국형 근접을 위해 ▲기후소양 갖춘 생태시민 양성 ▲마을, 커뮤니티 기반 교육강조 ▲장기전략적인 전문환경교육가 역량개발 ▲평생학습 차원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전략 ▲역동적인 미디어환경, 매체환경변화 대비 새로운 전략 ▲사회적 형평성 모두 위한 환경교육지향을 강조했다,
지정토론에서 최석진 전 한국환경교육학회장(이화여대 겸임교수)은 환경교육진흥법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정 필요성도 언급됐다.
그는 먼저 공공기관부터 환경교육 전문가 양성을 전면 배치하고 중앙부처(환경부, 산업부, 여성부 등)협력강화와 환경교육전공 확대가 사회적인 인식 전환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환경교육은 개인, 자연, 정치 사회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며 ▲자연체험의 효과(리차드 루브), 프로젝트 학습법 효과 ▲생물문화적 다양성의 보전 ▲작은 생태발자국 삶 ▲지속가능한 사회체계로의 변화 ▲정의로운 사회 위한 환경정치적 참여 ▲친환경 정치인에 투표하기가 미래 환경중심의 대한민국으로 바꿀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제41차 환경리더스포럼에서 국가 환경교육 추진체계 개편과 관련된 핵심 제안 공감은 크게 모아졌다.
한편 2018년 6월 개정 예정인 헌법에 환경권, 시민안전권 강화, 그 하위 영역으로서 환경학습권 명문화 필요, 이를 위해 학생, 공무원, 교사, 군인, 환경 관련 법률 위반자 등 대한 의무교육 시간 확보, 환경교육 의무화 내실 있게 구현 위한 지도자 양성 및 배치, 프로그램 개발· 인증· 평가, 환경교육 시설의 지정· 신설· 운영 지원, 이를 위한 정부조직 개편, 환경교육연구원 포함 환경교육진흥원의 설치, 연간 4000억 규모의 예산 및 기금의 확보에 힘이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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