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영 의원, 코레일 청년의무 고용 채용 1.7% 그쳐
[환경데일리 윤동혁 기자] 한국철도공사 흑자 전환 속에 비정규직의 눈물이 마르날이 없다 점이 사실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완영 의원은 22일 국정감사에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코레일테크 등 자회사들의 비정규직이 많은 구조적 문제를 개선하고, 청년고용 확대 노력도 기울여주길 촉구했다.
코레일은 2014년 공사 출범 9년 만에 최초로 1000억 원대 영업흑자를 기록했지만,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최적화 하고자 한 코레일의 각고의 노력 이면에는 어두운 현실이 존재했다.
코레일은 최근 6년간 고용 인원’추이를 보면, 정규직은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비정규직, 파견·용역 인력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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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 비정규직의 채워진 인력구조로 흑자전환시키는 이중성이 드러난 셈이다.
이렇다보니, 인력 감축이 철도안전을 위협하고, 비정규직을 양산시킨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코레일 뿐만 아니라 인력을 파견해 주는 자회사 또한 비정규직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은 철로유지·보수와 정비에 관한 업무를 주로 맡고 있는 자회사 코레일테크는 정규직은 고작 5%인 47명 불과하고, 계약직은 무려 95%(843명)에 이르는 비정상적인 구조인 상황에서, 철로의 안전성이 유지될 수 있는지 우려가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코레일테크 계약직의 임금은 정규직의 60% 수준 정도밖에 안되고, 현장 비정규직 직원들은 계약종료로 업체가 변경되어도 인력수급 사정 등으로 대부분 고용승계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코레일테크의 비정규직의 평균 근속연수는 평균 3년으로 2년을 초과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기간제법에 의해서 정규직으로 고용돼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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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완료 또는 특정한 업무의 완성에 필요한 기간을 정한 경우 등 예외에 해당한다는 이유에서다.
코레일테크는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로 '비정규직 차별해소'의 일환차원에서 추진된 2013∼14년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계획에서도 모두 '전환제외자로 선정'해 단 1명도 정규직 전환을 시키지 않았다.
이와 같은 상황은 철도와 관련된 거의 모든 산하기관에서 대동소이해 2016∼2017년 2단계 전환계획에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완영 의원은 "비정규직은 고용불안정, 정규직에 비해 낮은 임금수준 등으로 인한 책임의식 저하, 높은 이직률 등의 문제가 우려된다"면서, "자회사에서도 위탁을 하는 경우에 일자리는 더 열악해 철도 안전분야에 비정규직 문제가 고착화돼가는 시점에서 구조적인 개편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새누리당 노동시장선진화특위 간사인 이 의원은 "노동시장 개혁 핵심도 비정규직을 정규직 전환을 확대하고, 상시·지속적 업무는 정규직 고용 관행을 정착시키는데 있다"며,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실질적인 권익 증진을 위해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개선하는 것에 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의 노동시장 개혁을 위한 5대 입법에는 철도 등 여객운송사업 중 생명·안전 관련 핵심 업무는 기간제 근로자, 파견사용을 제한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이 의원은 "입법적 조치가 완비된다고 하더라도 각종 다른 근거를 들어 비정규직 문제를 회피한 채 이 문제를 해소하지 않으면, 결국 철도안전의 부실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향후 코레일과 자회사의 자구적인 개편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올 6월 청년실업률(15∼29세)은 10.2%로,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이후 1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등 청년들은 고용절벽의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공공기관은 청년고용촉진 특별법에 따라 매년 정원의 3% 이상 청년을 고용하게 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코레일의 2014년도 청년의무 고용 채용 현황은 1.7%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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