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보전 등 공익적가치 28조
유기물질 퇴비화이용 환경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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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교수 |
[환경데일리 온라인팀]도시농업이란 좁게는 도시 내에서 이뤄지는 농업행위이며 주로 채소류를 키운다. 넓게는 도시행정구역에 포함된 도시근교농업과 도시 시가지내에서의 농업활동도 포함된다. 영국의 할당채원지(Allotment), 독일의 분구원(Kleingarten), 일본의 시민농원 등이 도시농업의 대표적 형태다.
쿠바의 경우, 국가적인 차원에서 도시농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다. 예를 들어 1000여 곳이 넘는 초등학교에 도시농업에서 생산된 유기재배 야채가 급식되고 있고, 16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1990년에 43%이던 식량자급률이 2002년에는 95%로 올라섰다. 지금은 100%을 넘어선 상태다. 식생활 패턴이 유기야채 중심으로 바뀜에 따라 병원출입 환자 수도 연간 30% 감소했다. UN도 전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지역에 모여 사는 시대가 됐다는 점에 주목해 도시농업위원회를 설치했다.
앞으로 새롭게 도시계획이 적용되는 대도시에 도시농업을 권장하는 추세다. 현재 전세계 2억 명의 인구가 전업적으로 도시농업을 하고 있다. 도시농업은 기본적으로 식량생산의 기능을 통해 도시빈민들에게 경제적 도움이 된다.
아울러 도시농업을 통해 도심에 부족한 녹지대를 확보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소음경감, 오염저감, 도시 내 생쓰레기 같은 유기물질의 퇴비화이용으로 인한 환경적 가치가 크다.
이처럼 도시농업을 권장하는 이유는 첫째, 도시녹화다. 가로수를 심고 공원을 조성하는 정도로 생각하는 데서 한걸음 더 나간다. 도시열섬 현상을 줄이고 공해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둘째, 일자리 창출이다. 도시민중 자꾸 늘어나는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도시농업이 권장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도시의 경우, 그 동안 도시설계가 사람의 척도에 맞추어 건설됐다. 엘리베이터와 자동차는 도시의 경계를 위로, 밖으로 자꾸만 확장시키고 있고, 주민 대다수가 직장까지 타고갈 대중교통수단에서도 멀어져 승용차 2~3대 보유 가족이 됐다. 그 결과 도시는 동료시민들과의 접촉으로부터 스스로를 격리하는 감옥이 됐고, 도시의 환경은 망가진 채 부분적으로 방치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시에 가장 적합한 방식의 도시농업 클러스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의 경우, 아직은 농어촌 휴양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관광농원 또는 도시 주변의 주말농장을 도시농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정도다.
그 동안 일부 대도시에서 옥상녹화, 소규모 농원조성 등 제한적 개념으로 사용됐고, 근교도시에서는 도시농업동호회, 아파트공동체, 종교단체 등이 중심이 돼 텃밭, 주말농장, 근교농업 형태로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근교도시의 농업방식조차도 비닐하우스에서 고투입농법을 통한 집약농업이었던 까닭에 상대적으로 농지오염을 가속화시켰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활성화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도시농업이 가능한 적정 유휴지 분류 등 기초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농협 등 협동조합네트워크를 통해 지역별·테마별 도시농업 시범사업을 운영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쿠바식 도시농업 모형을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재구성해 운영해 봄으로써 성과가 좋을 경우, 농촌형직불제 도입도 검토될 수 있다.
때마침 도시아파트에 숲이 들어오고 있어 천만다행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경 및 생태계 보전, 농촌 경관 유지, 식량안보 등 농업의 공익적가치가 28조3000억 원으로 농업 총생산액의 1.4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제 도시농업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빛낼 컨셉이다. 앞으로 푸른 도시를 꿈꾸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생각한다면, 이제는 도시농업을 더욱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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