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 혁명, 2035년까지 모든 산업 핵심으로 부상
정책연구 과제 4개항 미래시대 준비, 도로 교통 효율적 개선
[환경데일리 윤동혁 기자]자율주행차 시대, 총성없는 전쟁의 서막이 울렸다.
2017 서울모터쇼에서 잘 보여줬던 자율주행차의 가능성과 친환경도로를 구축하고, 물류산업의 대혁명이 될 4차 산업혁명이 좀 더 빠르게 달려올 것이라는 확신이 모아졌다.
특히 소비자들도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아지면서, 이동수단을 넘어 교통의 질서와 보험, 정비, 물류, 유통, 문화까지 산업의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긍정적인 호응을 받았다.
다만 자율주행차는 정보통신, 센서 등 첨단기술이 융합으로 알아서 혼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는 자율주행기능을 갖추기 전까지는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함께 도로를 이용해야 하는 과도기가 불가피하다.
Navigant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2035년까지 세계 3대 시장인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 자율주행차 연간 판매량은 전체의 75% 수준으로 전망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은 "자율주행차 사업은 우리에게 가장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자율주행차는 우리의 예상보다 휠씬 빠른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모터쇼의 반응에 힘입어, 4~5월중 도로분야 핵심 정책 연구용역 과제를 발주해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혼재하는 시대를 대비한 자율주행차 전용 차로를 만들고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신호 주기나 시간이 달라지는 등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대비하는 도로 정책 연구를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또한 도시부 도로를 쾌적하고 안전한 스마트 도로로 만들고 도로공간의 창의적인 활용을 위한 융복합 방안도 마련한다.
국토부 전형필 도로정책과장은 "전국의 일상적인 도시 교통혼잡과 사고 위험을 해소하고, 급속도로 다가오고 있는 미래 환경 변화를 현실성있게 예측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도로 분야의 핵심 정책과제를 식별하고 적실성있는 추진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국토부 밝힌 정책연구 과제는 총 4개 항목으로 ▲미래시대 준비 ▲도로 교통 혼잡의 효율적 개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Traffic calming 기법 예시를 초점으로 맞췄다.
국내외 자동차완성제조사들은 바빠졌다. 구글, 네이버까지 가세한 자율주행차 하드웨어 개발은 최종 실전 배치만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경우 이번 모터쇼에서 밤새 주차장에 세워둔 자신의 차를 시동걸고 문 앞까지 불러오고 회사까지 알아서 달리는 시연까지 보여줬다.
이 정도 기술력은 해외 브랜드는 더 촘촘하게 자율주행 기반을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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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등장은 유통의 변화로 인한 중소기업의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또한 운송비용 하락으로 대기업이 누리고 있는 규모의 경제는 한 순간에 사라지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을 내다보고 있다. |
2020년 전후 레벨 3, 4의 자율주행차가 본격 상용화될 시기는 약 20년 정도로 보고,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도로를 함께 사용하는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러한 도로환경에서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 등으로 자율주행차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거나 교통사고율이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분석이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와 일반차가 혼재하는 과도기에 대비, 자율주행차의 단계적이며 체계적인 운행, 제어,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첨단 기반 시설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활용해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 상태 등의 정보를 일반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리는 한편 최적화된 자율주행 운행이 가능하도록 전용차로 도입 등 기술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한다.
핵심기술로 꼽는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를 모든 차량에 정착할 단말기는 주변 차량, 도로변 기지국과 도로상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
그 밖에 2월 신산업 규제혁신 과제로 발표됐던 도로 공간의 입체적 활용방안의 후속조치로 제도개선안 마련, 관련 지침 수립, 개발이익 환수제도 검토, 아이디어 공모전 시행 등을 위한 종합 연구도 시행한다.
국가가 도심 내 대규모 SOC 투자가 어려운 여건임을 감안해 우선 단기간·소규모 투자로도 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현재는 대부분의 교차로에서 일정한 주기에 따라 무조건 신호를 전환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교통량에 따라 그 신호 주기 변경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찰청의 협조를 받아 교통신호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
실제로 미 교통부는 신호주기를 최적화한 결과 통행시간이 뉴욕의 경우 15.7%, 버지니아의 경우 22%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도로운영시스템의 개선 외에도 지자체, 경찰청 등과 조율해 주요 병목지점에 대한 단구간 확장, 입체 횡단시설 설치 등 도로시설을 보완하기 위한 투자 사업계획도 수립한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국민의 이동편의 제고, 보행자 안전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어 현재 연간 4250명에 이르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보행자가 보다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정온화(Traffic calming)정책사업 연구를 진행한다.
고령화 사회에서 자가 운전자도 자연스럽게 고령자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다. 통계청은 65세 이상 인구 추이를 향후 3년내 15.7%에서 2040년에는 지금보다 2배인 32.3%로 전망했다.
반대로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으로 교통사고가 현격하게 줄어든다는 예측이다. 지금까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0.1%가 보행 중 사망자가 가장 많았다. 우리 나라 경우 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16.5%의 2.4배로 높았다.
그동안 도시 내 모세혈관 역할을 해온 생활도로는 구체적인 시설기준 없이 설계자의 역량에만 의존해 설치돼 차량 감속과 소음 억제 유도에 한계가 있었으나 앞으로는 교통 정온화를 위해 도심 내 생활도로 여건에 맞는 체계적인 도로설계기법들을 적용시키고 차량 중심의 도로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도로 환경을 변모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스위스 이데바(Edeva)사는 접근차량의 속도를 감지, 규정 속도 초과 시에만 과속방지 요철이 작동되는 전자식 감속시스템을 개발한 상태다. 이를 차량에 정착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전형필 도로정책과장은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과 도로정책 전반에 대한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도로의 역할을 새로이 정립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라며 "정책 연구과제 입찰 과정에서 다양한 식견과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내실있게 정책을 수립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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