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솔루션, 환경 보호 요건 및 엄격 국제 규정 준수
2017 그린 애플 환경 어워드'(Green Apple)도 수상
![]() |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병의원내에서 적출물에 대해 제대로 처리하는데 까지 불안불안했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감염성 의료 폐기물을 수거하는 민간 전용 차량들이 병원에서 전용박스나 전용봉투를 운반시 터지거나, 혹은 운반 차량을 냉동을 가동하지 않고 운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위험성을 완전히 해소될 수 있는 베르탱이 감염성 병원 폐기물 관리 위한 초소형 솔루션 스터릴웨이브 100을 출시돼 주목을 받고 있다.
베르탱 테크놀로지스(Bertin Technologies)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13~16일 개최된 의료 전시회 메디카페어(MEDICA Fair)를 통해 생체의학 폐기물을 현장에서 처리할 수 있는 혁신 솔루션 '스터릴웨이브 100'(Sterilwave 100)을 공개했다.
가정용 세탁기 크기의 초소형 솔루션 '스터릴웨이브 100'은 스터릴웨이브 제품군이 자랑하는 기술과 고성능, 추적기능, 효율, 품질을 제공한다. 스터릴웨이브 제품군의 최신 모델인 '스터릴웨이브 100'은 스터릴웨이브 440(Sterilwave 440), 스터릴웨이브 250(Sterilwave 250)으로 이뤄진 기존 제품군을 보완하는 모델로 클리닉, 병원, 연구실 및 기타 의료용 폐기물을 배출하는 기관의 필요에 부응한다.
스터릴웨이브 제품군은 일반적인 소각/고압살균/매립 방식과 전혀 다른 대체기술(Sterilwave range uses an alternative technology)을 활용한다.
하나의 탱크에서 4단계 절차를 통한 자동 처리가 이뤄진다. 핵심기술력을 보면 ▲모든 유형 의료용 폐기물 분리 없이 적재 ▲의료용 폐기물 식별 불가능한 수준 분쇄 ▲분쇄된 폐기물 고압 아닌 극초단파 처리 가열, 살균 ▲이력 확인 가능 비활성 폐기물 꺼낸다.
의료 폐기물은 약 30분 후 작고 건조한 비활성 물질로 탈바꿈하며 무게와 용적이 각각 25%, 80% 감소한다. 시스템이 8log10을 초과하는 세균 비활성화 수준을 달성하면 해당 폐기물은 가정용 쓰레기와 혼합해 기존 쓰레기 처리 채널을 통해 폐기할 수 있다. 이로써 기술 및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오염 위험도 크게 감소된다.
스터릴웨이브 처리 과정과 처리물(Sterilwave process and its results)은 파스퇴르 연구소와 프랑스 건강환경부 산하 IRM 연구소의 시험을 거쳐 프랑스 표준 NF X30-503 준수 인증을 획득했다. 이 솔루션은 소독 효과 요건국제 표준 규정(STAATT 권고사항)도 준수한다.
프랑스에서 설계, 개발된 스터릴웨이브 기술은 세계적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로텍 인바이런멘탈(Eurotec Environmental)은 런던 소재 바츠 헬스 NHS 트러스트 휩스 크로스 병원에 스터릴웨이브 440 2대를 설치했다.
유로텍 인바이런멘탈은 10월 10일 IHEEM(Institute of Healthcare Engineering & Estate Management)이 수여하는 '2017 제품 혁신상'(2017 Product Innovation Award)을 받았다.
유로텍 인바이런멘탈은 스터릴웨이브 솔루션 설치에 힘입어 11월 6일 런던에서 '2017 그린 애플 환경 어워드'(Green Apple Environment Award 2017)도 수상했다. 이 상은 전 세계 친환경 노력 우수 사례에 주어진다.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