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시카고푸드와 유통망 연계 등 MOU
美 현지 H마트서 '한국농협 특판전'
미국 내 수출기반 강화 농가소득 기대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가 최근 미국 현지 주요 유통사들과 잇따라 농식품 판로 확대를 위한 수출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본격 한국 농식품의 대미 수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농협은 '농식품 수출 활성화를 통한 돈 버는 농업'전략의 일환으로 이번 MOU를 체결했다.
내용은 ▲미국 중·남부권 물류 인프라 갖춘 시카고푸드(Chicago Food) ▲미국 최대 한인 유통망을 보유한 H마트(H Mart) 등과의 협력을 통해 미국 현지 핵심 유통사와 접점을 넓히고 권역별 유통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첫 시작으로 지난 17일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린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시카고푸드를 초청하고, 강호동 회장과 시카고푸드 서종민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지 공동 마케팅 ▲유통 공급과정 최소화 위한 직납 체계 구축 ▲미국 중부권 유통망 연계 등 MOU를 체결했다.
시카고푸드는 미국 내 식료품, 농축수산 및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다국가 식품 취급을 통해 여러 문화권의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
농협은 H마트와 협업을 통해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한국농협 특판전을 열고 쌀 가공식품·장류·두유 등 다양한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했다.
행사기간 동안 밥 짓기 체험과 시식 등 소비자 체험형 마케팅을 실시했고, 강 회장은 행사장을 직접 찾아 현지 고객의 반응과 판매동향을 살폈다.
강호동 회장은 "현지 유통사와의 협력은 단순 수출 목적을 넘어 농협과 한국의 농식품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해외시장에서 K-Food의 성장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미국 시장 진출에는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aT공사)의 협력도 한 몫하고 있다. [환경데일리 = 문종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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