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도 아주 멀리만 느껴졌던 기후변화 적응비용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산출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소외 국내 10대 글로벌 대기업에서 조차, 추상적인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금액을 환경경영보고서에 살짝 언급할 정도다.
지난해 유엔환경계획의 적응간극 보고서는 국내 기업들의 생존의 비법이 숨어 있다. 이 보고서의 핵심은 국내외 산업을 이끄는 모든 기업에게 적용되는 2020년 이후 발생할 적응 기금 비용에 생각 외 많게 3배까지 지불해야 한다고 적었다.
이같은 비용에 절대적인 사안을 바로 '배출감축의 실패'가 가져다 준 막대한 비용은 기업에게는 감당하기 힘들 정도라고 꼬집었다.
보고서는 2012-2013년도 공공지원에 의한 적응기금이 230~260억 달러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적응을 위한 신규 및 추가 자금이 제공되지 않는 한 2020년 이후에는 상당한 자금부족이 발생할 것이라고 했다.
UNEP의 배출량 간극보고서 2014는 국내 기업에게도 해당될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적응비용이 기존 예상치인 700~1000억 달러의 2~3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보고서는 지구 평균 증가 온도를 2도 이내로 억제한다고 해도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과 영향은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페루 리마에서 열린 기후회담(COP20)에서 지극히 당연한 댓가를 지불해야 공장이 가동되고, 제품을 팔수 있다고 못을 박았다. 보고서는 금융, 기술, 지식부문은 물론 신규 및 추가 자금이 조달되지 않는 한 앞으로 빠르면 5년내외 상당한 자금부족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목할 대목은 기업들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추가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 경우다.
기후전문가들은 이미 가뭄, 홍수, 해수면상승과 같은 영향으로부터 지역 사회가 붕괴되고 생태계가 파괴되면 먹거리에서 부터 입는 것까지 지금보다 수십배를 지불해야 가능해지거나, 이 조차도 구할 수 없게 된다고 거듭 경고했다. 즉 보호하기 위해 더욱 폭넓고 값비싼 조치들이 필요성을 공감하고 실천하는 길만이 비용을 최소화한다고 리마에서 한목소리를 냈다.
모든 국가는 기후변화의 영향권에 들어온 만큼 중앙정부는 물론 자치단체에서 기후변화 예산에 반영해야 존립이 가능해졌다. 곧 멀지 않아 기후변화세를 비롯 탄소배출세는 일반 보통세로 모든 국민들이 내야하는 지방세처럼 생소한 세금을 부과받을 날이 온다고 이야기다.
우려되는 부분은 최빈개발도상국 경우는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그 동안 선진국들이 뽐어낸 오염으로부터 오존층이 파괴되고 자연생태계 교란, 기후변화를 촉박한 댓가로 이들에게 불통이 튀게 됐다.
유엔기구는 기후변화 기금으로 모아 최빈개발도상국을 대신 방어하는 역할도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것의 잠재적 비용이 실질적으로는 엄청난 비용임을 상기시켜준다. 기후변화에 대한우리는 자신 뿐만 아니라 이 비용을 고스란히 부담하게 될 다음 세대에도 빚을 질 수 있다.
그래서 좀더 환경적인 당장 실천하는 행동이 필요하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의 평가보고서는 개도국의 기후변화 적응 비용을 2050년까지 연간 700억~1000억 달러로 추정했다.
엄청난 액수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서는 남아시아의 연평균 적응비용이 최대 400억 달러로 추정치도 나왔다. 세부적인 분석을 기초로 모든 개발도상국까지 확장할 경우 적응비용이 2030년까지 1500억 달러, 2050년까지 매년 최대5000억 달러로 늘어난다. 이 비용은 지구 평균 증가 온도를 산업화 이전 대비 2도 이내로 억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배출 감축 조치들을 기반으로 쓰여질 수 밖에 없다.
긴박한 상황에 직면한 셈이다. UNEP은 지구 평균 증가 온도를 2도 이내로 억제하고 기후변화의 악영향들을 방지하기 위해, 21세기 중후반까지 국제 탄소중립이 달성을 잡고 있다.
실효성은 의문이다. 만약 무대응할 경우 국제 온실가스 배출량은 안전한 가이드라인을 넘어서, 2050년까지 87 기가톤 CO2e까지 증가를 예측했다. 이쯤되면 4계절은 완전히 깨지고, 일년내내 덥거나, 아님 춥거나 혹은 핵폭탄급 태풍이 몰아져 모든 생명체를 흔들어 놓게 된다.
UNEP의 아프리카 적응간극 보고서는, 지구평균온도가 2도 이내로 유지될 경우 연 1500억 달러를 줄일 수 있는 반면, 2도 이상 상승 할 경우 2070년까지 아프리카의 적응비용이 매년 약 3500억 달러에 써야 방어할 수 있다는 했다. 지금까지 선진국들은 적응기금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민간 부문 자금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있지 않아 적응기금 금융 흐름 예산이 과소 평가해왔다.
2015년부터 2050년 동안 국제 배출권 거래제와 국내 배기가스 배출 거래제, 탄소세 부과, 국제 운송에서의 수익, 선로부과금, 금융거래세 등의 요인으로 추가적 수익이 생길 수 있다는 보고다.
유넵은 또 하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녹색기술의 효율이 기후 변화의 속도를 넘어서야 한다는 것. 성공적인 한 예로, 과학적인 씨앗은 꼽았다. 아주 척박한 기후변화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신품종인 쌀 '마다가스카르'에서는 기존 품종 생육 기간이 2개월 단축해 4개월이면 수확할 수 있다.
따라서 녹색 기술력 대결구도가 나라 경제의 축이 돼 생존을 만듦으로 또 다른 녹색기술 개발에 기금을 조성하는 고정적인 사이클링 형성이 통합할 수 있다. 이런 움직임은 올해 EU들이 다양한 환경정책의 강도 수위를 높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바로 학교 수업중 보는 텔레비전, 개인용 테블릿PC, 냉난방기, 실내조명, 공기청정기, 마시는 물, 휴지까지 기후변화 대응 비용 세금이 부과될 수 밖에 없는 세상으로 걸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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