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협약, 정황근 장관 참석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 및 농가 상생 도모
가루쌀 사용한 푸드 포함 농산물 소비 촉진
친환경 커피 퇴비 기부, 자원 선순환 지속 추진
[환경데일리 유혜리 기자]공주알밤, 옥천단호박, 문경 오미자의 공통점 하나 우리 농산물 상생차원에서 상품화에 성공한 케이스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스타벅스 코리아가 함께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에 나선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4일 농식품부(정황근 장관)와 함께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 상생 협력 업무 협약했다.
이번 협약은 우리 농업과 외식산업의 미래 성장 및 상생을 목표로 하며,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외식상품 개발 및 판매, 부산물 활용 친환경 퇴비 농가 기부 등 다양한 상호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 추진해 나간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 협약식은 정황근 장관과 스타벅스 손정현 대표이사, 미듬영농조합 전대경 대표 및 스타벅스 코리아 파트너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으로 농식품부는 음료 등 상품 개발에 적합한 우리 농산물 품목 정보는 물론 추후 우수 농산물 등이 원활히 조달될 수 있도록, 생산자 및 공급량 등 관련 정보 제공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그 첫 신호탄으로 우리 쌀 소비 촉진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가루쌀 활용 푸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협약 이전에도 '문경 오미자 피지오'와 같이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음료와 푸드를 판매 큰 인기를 끌었다.
현재는 '제주 말차 프라푸치노', '한 입에 쏙 공주알밤'과 소상공인 상생 음료인 '옥천 단호박 라떼'를 포함한 총 30여 종의 품목을 우리 농산물을 활용 판매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커피찌꺼기를 자원으로 재활용해 생산한 친환경 커피 퇴비를 지역 농가에 기부하는 상생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친환경 커피 퇴비로 재배한 우리 농산물이 상품의 원재료로 사용돼 다시 스타벅스 매장에서 '라이스 칩' 등의 상품으로 출시되며 자원 선순환을 이어갈 예정이다.
정황근 장관은 "글로벌 기업이 대한민국 농업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협력을 약속하는 의미 있는 자리"며 "더 많은 기업들이 가루쌀 등 우수한 품질의 국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노력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는 "더 많은 고객들이 우리 농산물로 만든 음료와 푸드를 찾고 경험하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다운 우리 농가와의 상생 스토리를 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 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