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 협조 요청
국토부, 광역철도사업 타당성 등 변수 가능성 높아
신분당선 비슷, 민자투자사업 전환시 사업비 1조원
[환경데일리 고용철 기자]전철 3호선 연장에 대한 요청이 이어진 가운데, 사실상 사업승인에 대한 권한을 쥐고 있는 서울시의 입장이 주목되고 있다.
3호선 기존 노선에서 40km 더 늘어날 경우, 총사업비만 1조 원 가깝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순수하게 정부예산만으로 건설투자가 힘들다. 결국 민자투자사업으로 전환될 경우, 신분당선 사업과 동일한 결과를 초래할 수 밖에 없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민선8기 광역교통망 공약으로 추진중인 3호선 노선 연장에 기대를 모으고 있는 지자체 단체장들이 서울시장에게 협조를 구했다.
1일 서울시장실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이 서울시청을 찾아 오세훈 시장을 면담에서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수원·용인·성남·화성은 경기도와 함께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만약 확정되면 경기 남부권의 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되지만 여러가지 사회적 과밀집중화는 피할 수 없게 된다.
토지 등 부동산 집값상승 초래, 광역 소각 쓰레기 배출량 증가 추가 비용, 노선 토지매입비용까지 민관 투자관점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확대되면서 개발제한구역(GB)훼손 등 문제와 함께 환경영향평가 추진 등 겹겹이 난제가 돌출될 수 밖에 없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용인·성남·화성시가 3호선 연장사업 관련 공동용역을 추진해 수서차량기지 이전 방안 등 여러 가지 대안을 찾고 있다."며 사업 진행 과정을 서울시와 협의는 꾸준하게 접근하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4개 시가 발주한 용역에 서울시가 참여해 최적의 방안을 모색하고,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4개 시는 공동용역으로 차량 종류와 제원, 최적노선, 차량기지, 이용수요예측, 경제성 분석 등 타당성을 검토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 3호선 연장사업에 필요한 차량기지 이전은 경기도와 함께 서울시와 지속해서 협의할 계획이다.
앞서 계획이 확정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을 국토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예타 등 여러 형태의 사업성, 막대한 국비 지원이 되는 만큼, 기존 대체대중교통망과 연계한 수익성까지 포괄적으로 살피고 있다."며 "다만 현실적으로 타당성에 대해서는 아직 어떠한 결론이 내놓기 어렵다."고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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