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참여 확대 및 9월 중 CEO 총회 공식 출범
수소기업협의체,수소사회 구현 및 탄소중립 맞손
기업 투자 촉진 유도 수소산업 밸류체인 대전환
향후 이재용 삼성그룹 참여 가능성도 문열어둬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잠재력 무궁무진한 수소 시장', 수소경제 생태계를 바꿀 국내 대표적인 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이 수소기업으로 글로벌 브랜드화로 추진에 손을 맞잡았다.
4개 그룹은 9월 중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10일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만나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올해 초 현대자동차, SK, 포스코는 수소경제 활성화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기업 주도의 협력 필요성을 공감하고 CEO 협의체인 '한국판 수소위원회' 설립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효성그룹이 협의체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4개 그룹 회장이 회동,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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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
수소기업협의체는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등 3개 그룹이 공동의장을 맡고, 효성그룹을 포함한 4개 그룹이 수소 관련 사업 및 투자를 진행 또는 계획 중인 기업들의 추가 참여 확대를 견인한다. 다음달 7월까지 참여 기업을 확정하고, 9월 중 최고경영자(CEO) 총회를 개최해 출범을 공식화할 예정이다.
향후 참여기업은 약 50여개사로 모아지고 있다.
수소기업협의체는 CEO 협의체 형태로 운영되며, 정기 총회 및 포럼 개최를 통해 국내 기업의 투자 촉진을 유도하고 수소산업 밸류체인 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수소사회 구현 및 탄소중립 실현에 적극 기여한다는 목표다.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주도하는 4개 그룹은 수소사회 저변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연간 수소전기차 50만 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 기를 생산하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경쟁력 있는 신차를 연이어 선보일 방침이다.
SK그룹은 지난해 말 수소사업 전담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을 신설하고, 2025년까지 수소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1위 수소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2023년 부생수소 3만 톤을 시작으로 2025년부터는 친환경 청정수소 25만 톤을 포함, 총 28만 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비전을 선언하고 수소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2050년까지 그린수소생산 500만 톤, 수소매출 3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 수소환원제철 공법을 개발을 통해 2050년까지 사업장 탄소 배출 제로화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효성그룹은 수소의 생산부터 공급에 이르는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이 2023년까지 글로벌 기업 린데와 함께 울산 용연 국가산업단지에 연산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하며, 전국 30여 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세우는 등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효성은 수소기업협의체 설립 추진과 함께 수소 관련 사업에도 더욱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탈탄소 시대의 도래를 선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현대 수소전기차 |
이 자리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비롯해 국내 주요 기업들과 수소 사업 관련 협력을 지속함으로써, 수소 에너지의 확산 및 수소사회 조기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국내 수소산업을 육성하고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수소산업이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글로벌 수소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철강기업의 강자인 포스코, 철보다 강한 탄소섬유의 본산인 효성까지 맞손을 잡았다.
포스코그룹 경우 최정우 회장은 "수소경제는 포스코 단독으로만 이뤄낼 수 없는 과업으로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정책과 제도가 뒷받침되고, 산업계도 힘을 합쳐 탄소중립과 국가 발전에 함께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효성은 전국 곳곳에 효성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기술력을 입증받아왔다.
이와 관련,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지속적인 R&D를 통해 수소의 충전 및 공급 설비를 국산화함으로써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효성그룹이 적극 동참하겠다."고 피력했다.
이날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를 방문한 4개 그룹 회장 및 경영진들은 넥쏘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수소전기트럭, 수소전기버스, 아이오닉 5, EV6, G80 전동화모델, GV80, GV70, 스타리아 등 현대자동차그룹의 주요 차량을 시승했다.
이와 함께 소형화, 출력밀도 향상을 목표로 개발 중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및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이동형 발전시스템을 살펴봤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비롯 ▲의자형 착용로봇 H-CEX, 작업 보조 착용로봇 H-VEX, 의료용 착용로봇 H-MEX 등 로보틱스 기술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기체 전시물 등 미래 핵심 기술을 둘러봤다.
특히, 4개그룹은 우선적으로 한국형 수소산업 공동 글로벌 브랜드화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산업이 미래먹거리라는 인식을 공유한 만큼, 새로운 제조수출산업을 새로운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의지도 감추지 않았다.
한편 사실상 삼성그룹도 참여해 5개 그룹으로 출범할려 했으나, 오너 이재용 부회장이 공석으로 차기에 공식적인 참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삼성반도체, 삼성SDI도 수소산업 부품소재 부문에 핵심으로 접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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