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전자, 석유화학, 산업단지 관리 중요
수도권대기환경청, 오존 특별단속 '연중무휴'
환경부 산하기관 오존층 보호의 날 캠페인
오존 발생 원인물질 'NOx', 'VOCs' 제자리
오존층 보호막, 정부와 기업 함께 노력해야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지구의 보호막 '오존(O3) 층'이 위태롭다.
노후화된 건설기계, 선박, 항만에서 운반차량, 군장비, , 소각시설, 여객항공기, 산업단지내 제조업 등에서부터 다양한 물질을 쏟아내고 있다.
오존층은 지상에서 25~30km 떨어진 하늘에 형성돼 있는 얇은 층을 말한다. 강하고 해로운 자외선이 지표면에 도달하지 않도록 자외선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오존층의 보호막이 없다면 우리 신체를 자외선에 직접 노출하게 되면 세포가 파괴된다.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암이나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인체의 면역력이 저하돼 전염성 질병에도 쉽게 공격당할 수 있다.
▲나사에서 제공한 대기질 상태를 보면 갈수록 지구온도를 상승세다. |
자연계는 더 유해하다. 식물의 성장을 둔화시켜 농작물 수확을 떨어뜨린다. 바다 해양 생태계의 기반이 되는 플랑크톤을 감소시켜 바다의 먹이사슬을 파괴할 수도 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바다 속은 온갖 해양쓰레기 플라스틱류까지 생태계를 깨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고농도 오존 발생은 온난화로 확산되면서 줄지 않고 있다. 대기 중에 이산화질소(NO2)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존재하고 햇빛이 강할 때 광화학반응으로 오존이 만들어진다.
환경부는 소각이나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굴뚝 관리를 철저하게 당부하고 매년 주기적으로 현장 관리를 하고 있다. 오존 발생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VOCs의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올해도(5~8월) 서울 수도권 경우 오존 원인물질 배출사업장 60개소를 특별점검해 11개소를 적발했다. 이들 사업장의 공통된 문제는 VOCs를 많이 배출했다.
▲운송수단 디젤기관차 퇴출을 속도를 내야 한다. 코레일은 중장기적으로 전기열차를 도입한다고 했지만, 예산 확보 문제로 더디고 있 다. |
위반 사례를 보면 비산배출시설 설치 사업장은 배출가스 기준농도 초과, 농도 미측정 등 시설관리기준을 지키지 않았다.
자동차 정비 및 아스팔트 포장, 조선, 철강 제련, 석유화학, 자동차 산업 등에서 페인트(도료)를 주로 쓰는 사업장은 도료용기 표시사항을 지키지 않았다. 도료용기 표시사항 미준수 사업장에는 표시사항을 준수토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서울 수도권 경우 2005년부터 도료의 VOCs 함유기준에 맞춰 시행하고 있다. 유해대기오염물질의 저감을 위해 현재 39개 업종, 46종 물질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도료의 경우, 올해부터 휘발성유기화합물 함유기준이 최대 67%까지 강화한 상태다. 관리대상 도료도 기존 61종에서 118종으로 크게 확대됐다. 사실상 지방산업단지와 공업도시, 소각시설 지역도 오존문제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또 하나의 오존층 파괴 주 원인은 염화불화탄소(프레온가스 CFCs) 배출 농도도 높다. 서해 안면도 일대, 경북 구미, 경기 파주 일대 등 산업단지 밀집지역 10여 곳은 오존 파괴 물질이 줄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의 오존층을 위협하는 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관련 업종들이 있어서다. 에어컨, 냉장고 등의 냉매제, 스프레이의 분사제, 우레탄 발포제, 반도체 세정제 등을 쓰는 곳이다.
▲16일 오존의 날, 대한민국 오존지수는 보통이다. 에어코리아 제공 |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런 물질들은 대기 중 체류 시간이 수십 년 이상이라서 오존층을 천천히 파괴하고 복구도 수십년 이상 걸린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시 마포구는 소각장 건립을 추진중이다. 주민들이 반기를 든 이유도 소각시설(자원순환설비)에서 내뿜는 발암성물질을 물론 오존발생에 대한 우려때문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을 비롯해 서울시,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동 측정차량과 드론을 활용, VOCs 농도분포와 고농도 지역을 체크하고 있다. 일상에서는 오존물질을 촉진시키는 건 에어컨, 헤어스프레이스, 자동차의 매연 등은 자유로울 수 없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을 비롯해,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은 9월 16일,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을 맞이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형태로 알리고 있다. 이들 기관은 오존층에 대해, 시민들이 정확하게 알고 대처하는 것이 자연생태계를 지키고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녹색실천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최근 촬영한 위성사진에서 오존 구멍의 연간 최고 크기가 1982년 이래 가장 작은 16.4km2로 줄어들었다.
몬트리올 의정서 협약 이후 30년 만다. 구멍난 오촌층을 완전히 매우기 위해서는 2060년쯤 완전히 복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는 프레온 가스의 대체물질로 개발된 클로로포름 등이 새로운 오존 파괴물질로 등장을 우려했다.
문제는 중국과 인도 등 국가에서는 규제 밖 오염물질 배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오존층 회복의 걸림돌이다. 이대로 두면 오존층 파괴물질은 2050년까지 10배로 증가했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각종 화학물질과 독성물질에 대한 연구가 실태조사를 이뤄지고 있고, 특히 오존층 보호 차원에서도 산업계가 하나된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기후정의행동의 날을 앞두고, 기후재난은 이제 시작으로, 오존파괴 산업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피릴요하다고 말했다.
그린피스는 '우리는 공중 보건 비상사태에 처해있다.'고 다시한번 환경의 위기론을 강조했다. 올 1월 그린피스가 발표한 '독성 공기: 화석연료의 대가'에 자료에서 석탄, 석유, 가스 연소 등 과정중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450만 명이 사망하고,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약 3.3%인 2조900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고 했다.
최근엔 중국 정부의 기후변화 및 대기오염 대응의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해 푸른 하늘 정책 (Blue-Sky policy)의 석탄 소비 억제 목표치에 대한 분석을 발표했다. 지난 2월 실시간 대기오염 조사기관인 에어비주얼의 '2019년 세계 대기질 보고서'에서 올해 처음으로 베이징은 세계 초미세먼지 오염이 가장 심한 도시 200위 권 밖으로 밀려났다고 밝혔다.
중국 도시들의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8년 12% 감소한 데에 이어 2019년에도 9% 감소를 달성해 진전을 보인다고 밝혔다. 여전히 98%의 도시들은 WHO의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고, 화석연료 발생 대기오염으로 인해 중국에서만 매년 180만명의 조기사망자가 발생한다.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을 만들기 까지는 몬트리올 의정서에서 출발했다. 냉방기에서 대표적으로 써왔던 프레온 가스의 생산과 사용을 줄이기는 동참하자는 취지로 국제사회에서 약속한 날이다. 오존층 파괴 현상은 처음 세상에 알려진 것은 1985년이다. 당시 영국 소속 남극조사팀이 남극의 오존층을 정기적으로 관측하면서 처음 발견됐다.
이후 몬트리올 의정서 채택을 위해 180여 국가들은 약 100여 종의 화학물질의 생산과 사용 금지를 규제하는 환경협약을 채택했다. 처음에는 46개국이 의정서에 서명했으나 지금은 200여 개국이 가입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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