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데일리 윤경환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충남 예산에 소재한 리솜스파캐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허태웅 유통소비정책관, 지자체 공무원, 산지유통활성화사업조직 및 APC건립지원사업자 등 402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지유통관련 정책사업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설명회에서는 정부의 산지조직화 정책 개선방향 설명과 함께 그동안 다양한 경로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16년도 산지유통 제도개선(안) 및 사업시행지침(안)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제도개선(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기존의 분산된 산지 생산·유통·수급관련 지역 계획을 통합 (가칭)지역 원예산업 종합계획을 수립 및 관리하도록 체계를 구축하는 등 그동안 분산 추진된 정책을 통합 추진하기 위한 개선 내용 등이 포함됐다.
이번 설명회에서 농산물 시장개방 및 가격하락 등 어려운 농업 현실 속에서도 농식품 산업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한 산지조직에 대해 정부의 표창이 있었고, 산지관련 전문가로부터 ▲산지조직 운영성과 분석 ▲ICT를 활용한 농산물유통 고도화 ▲도매시장 거래의 이해에 대한 특강도 실시됐다.
aT 관계자는 “이번 정책설명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은 내년도 정부 정책사업에 반영 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에 건의 할 예정이며, 농업발전과 농민의 소득증대를 위한 정책이 수립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