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연료전지ㆍ인휠모터 적용 미래형 내놔
기아차, 'SUV 명가' 스포티지 최초 공개, 동급 최강 경쟁력 강화
[환경데일리 최인배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특화된 브랜드로 활로를 찾기 위한 탐색전이 일단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고성능차 기술 개발의 본고장 독일에서 고유의 고성능 브랜드 N의 방향성을 최초로 공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는 고성능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현대차가 가진 디자인, 품질, 제품가치에 '성능'과 '운전의 즐거움'까지 더한 새로운 차량을 개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15일(현지시각) 프랑크푸르트 메세(Frankfurt Messe)에서 열린 2015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브랜드 N의 방향성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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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고성능차 개발 담당 부사장은 "고성능 브랜드 N을 통해 고객들이 현대차에 가진 기대에 새롭게 도전하고 변화하고 있다"며 "그 동안 모터스포츠 참가로 얻은 기술에 대한 영감과 경험은 모든 운전자들이 운전의 재미를 느끼게 해 현대차의 팬(fan)으로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차량의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차의 글로벌 R&D센터가 위치한 남양과 극한의 차량 레이싱 코스이자 현대차의 주행성능 테스트센터가 있는 뉘르부르크링의 영문 머릿글자(N)를 따서 이름지어졌다.
N 브랜드 로고는 고성능차를 극한으로 몰아붙이는 레이스 트랙에서 기회의 코너로 불리는 씨케인(chicane)의 형상에서 유래, 와인딩 로드 즉 곡선로 주행에서 가장 짜릿함이 넘치는 운전의 재미(the most thrilling winding road fun)를 선사하겠다는 '고성능 브랜드 N'의 개발 방향성에 대한 의지를 담고 있다.
최고의 고성능차 기술 개발을 위한 방법으로 모터스포츠를 택했다.이를 위해 2014년부터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 참가 고성능차 관련 기술들을 꾸준히 축적하고 있으며, 이 경험과 기술들을 고성능차는 물론 향후 양산차 개발에도 접목해 현대차만의 고성능 DNA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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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WRC의 1전인 몬테 카를로 랠리에서의 데뷔 예정인 차세대 i20 WRC랠리카는 현대차의 유럽전략차종 신형 i20을 기반으로 개발, 랠리에 최적화된 파워트레인, 공기역학, 차체구조 등에 대한 마지막 점검을 수행 중이다.
고성능 콘셉트카 RM15(Racing Midship 2015)는 현대차가 진행 중인 고성능차 개발에 대한 열정과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차량이다. RM15는 고성능 콘셉트카 벨로스터 미드십(RM)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차체 경량화, 최적화된 공기 역학 설계가 특징이며 외관은 벨로스터이지만 내부의 적용 기술들을 고성능차 기술 육성을 위해 새롭게 개발한 선행개발 콘셉트카다.
고성능 콘셉트카 'RM15'은 터보차저를 장착한 고성능 세타 2.0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00마력(ps), 최대토크 39kg.m, 제로백 4.7초의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고성능 브랜드 N의 방향성 공개와 더불어, 차세대 고성능 차량의 개발 잠재력을 보여주는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N 2025 Vision Gran Turismo) 쇼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쇼카는 현대미국디자인센터의 디자인, 남양연구소 고성능차개발센터의 고성능차 기술, 환경기술센터의 친환경 기술, 사운드디자인 리서치랩의 사운드 디자인 기술 등 현대차의 미래 경쟁력이 될 기술들이 총합적으로 집결된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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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초경량 차세대 연료전지 스택과 탄소섬유(CFRP) 모노코크 차체 구조를 통해 총 중량 972kg라는 차량 경량화를 실현하고 무거운 부품들을 차량의 하부에 최대한 배치해 차량의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게 하는 등 레이스 트랙의 씨케인과 각종 고난이도의 와인딩 로드 등에서 최고의 레이스를 즐길 수 있게 개발됐다.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쇼카의 또다른 특징은 친환경 동력원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인휠모터를 통해 고출력을 만들어내는 고성능차임에도, 고성능차 특유의 사운드 감성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번 모터쇼에서 i20의 세번째 모델 CUV i20 액티브(i20 Active)와 싼타페 상품성개선모델을 유럽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그외 프리미엄 쿠페 콘셉트카 비전G(Vision G)도 이번 모터쇼에 전시한다.
기아자동차에 'SUV 명가'라는 수식어를 붙여준 바로 그 자동차, 스포티지가 새롭게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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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최초로 공개한 신형 스포티지는 2010년 선보인 스포티지R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4세대 모델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강력한 주행성능,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탁월한 편의성에 이르기까지 기아자동차의 첨단 기술력을 집약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번 모터쇼를 통해 유럽 최초로 공개한 신형 K5는 전면부 디자인이 모던스타일(MX: MODERN EXTREME)과 스포티 스타일(SX: SPORTY EXTREME) 2가지인 것이 특징이며, 기아차는 디젤 엔진이 추가된 신형 K5를 통해 유럽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신형 스포티지의 ▲초고장력강판 적용 비율 확대(51%) ▲차체 핫스탬핑 공법 적용 부위 확대 ▲긴급제동시스템(AEB) 등 적용 동급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휴대폰 무선충선 시스템 ▲스마트 테일게이트 등의 첨단사양을 탑재해 최고의 편의성을 갖췄다.
이와 함께, 신형 K5를 유럽 최초로 공개하고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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