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시장,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
노후계획도시특별법…재건축사업 시 자족시설 확충
[환경데일리 문종민 기자]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주민들과 만남의 시간이 이어진 가운데, 어제 이 시장은 주민들의 대회에서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노선을 현천JC에서 이산포IC까지 연장해 자유로와 연결하겠다."고 계획을 내놓았다.
이 시장은 31일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에서 "1기 신도시 조성 당시 계획된 광역교통으로는 지금의 인구를 수용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 고속도로 사업이 민자적격심사에 통과됐지만, 현재까지 검토된 노선은 양재부터 현천JC까지"라면서 "이 노선이 자유로 지하고속도로까지 연장될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또 "국토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반드시 자유로에 지하도로가 뚫리게 하고, 시민들의 출퇴근이 원활해지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시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가 바로 교통이고, 공약(70개) 중 교통 관련 공약이 38%(17개)나 될 정도이지만, 광역교통 결정권은 중앙부처가 모두 갖고 있어 참 어렵고도 험난한 길"이라고 토로했다.
시는 현재 신분당선과 9호선 연장, 3호선·경의중앙선 급행 및 증차를 비롯해 GTX-A노선과 대곡소사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 등을 추진 중이다.
광역교통 확충을 위해 투-트랙 전략을 쓰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광역교통망이 꼭 확충돼야 하는 확실한 논리를 만들고, 시민·전문가·학회 등과 힘을 모아 국토부, 정치권과의 협상도 확대해 고양시에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국토부 장관이 고양시를 방문해 이같은 의견을 주고 받았다.

또 "내년 4월 경제자유구역으로 JDS지구에 800여만평이 지정되면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드론, 바이오, 문화, 전시복합산업(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고양시로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와 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면서 "직주근접을 갖추면 자연스레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관련 "원희룡 장관에게 건의해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탄현을 비롯해 화정, 행신, 중산 등 향후 노후 택지지구도 적용하도록 했다."며 "안전진단 완화와 용적률 상향 등으로 특색 있는 맞춤형 재건축을 진행하고 주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재건축 사업 시, 아파트만 짓지 말고 자족시설을 확충하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겠다."면서 "서울 테헤란처럼 주엽역 등 역세권 주변에 복합개발을 통해 기업들이 들어서는 빌딩숲을 만들고 싶다."고 피력했다.
환경부 국가통합하천사업으로 선정된 창릉천 정비, 백석 신청사 및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등도 공유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진행한 소통간담회에서 나온 탄현근린공원 2단계 조성사업 시 문화체육시설 설치와 경의로 한빛지하차도~앵골과선교 부근 도로정비, 신분당선 연장 요구 등에 대한 검토사항을 전달하고, 장애인 택시 운행 개선과 주민지원시설 확충 등 새로운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