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서울시 첨예한 갈등 '6가지 사안' 요구
서울 기피시설‧대규모 주택개발 "고양시만 피해"
4곳 기피 수색차량기지,은평자원순환센터까지
"서울시 혐오시설 고양시는 처리반 이냐" 반박
30~75만 호 주택개발, 인근 도시에 난개발만
이재준 시장 "정책 만들 때 인접 도시 살펴야"
2012년부터 상생발전 공동협의체 후 지지부진
[환경데일리 문종민 기자]"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참을 만큼 참았다. 정치적인 논리를 떠나, 서울시의 혐오시설을 고양시 관내에 존치하는 건 무책임하고 사회적 공감대까지 파괴하는 매우 이기적인 행정이고 무책임한 관행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직접 서울시장 후보자에게 서한을 보내 서울시 기피시설과 개발사업 등에 따른 고양시 피해와 그 해법에 대해 공개 질의했다.
직접 행동으로 나선 배경은 수십년 동안 방치된 수색차량기지를 비롯해 은평 공영차고지 개발, 광역철도 직결불가 정책 등 고양시로 이전한다면 막대한 피해를 주는 이중삼중으로 줄 수 밖에 없다고 개탄했다.
특히 이번 보궐선거에 나선 여야 서울시장 후보자들이 똑같이 '대규모 주택공급 공약'까지 들고 나온 건, 결국 인구초과밀으로 생활쓰레기 등이 배출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어서 108만 시민들의 불만이 최고조로 달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22일 일산우체국에서 공개질의서를 보내기 앞서 "고양시는 서울시와 사실상 공동생활권인 만큼, 고양시민들은 서울시가 만든 정책에 서울시민 이상의 영향을 받는다."며 "정책 고려대상에 인접한 경기도 시·군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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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색차량기지는 토양 오엄과 매연으로 인근 주민들과 전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에 큰 고통을 주고 있다. |
질의서 내용은 ▲고양시 내 기피시설 대책 ▲수색차량기지 고양시 이전 대신 상암지구-고양시 연계 개발 및 은평차고지 도심숲 조성 ▲대규모 주택개발 시 기피시설 자체 해결 ▲단기간 주택개발에 따른 인접도시 주거난·난개발 등 악영향 검토 ▲서울과 경기도를 단절하는 직결 불가‧평면 환승정책 재검토 ▲인접 도시와의 상생방안 마련 등 총 6가지다.
이재준 시장은 먼저 고양시 내 운영되는 기피시설 4곳에 대한 조속한 현대화 및 해결방안을 요구했다.
현재 고양시에 소재한 서울시 기피시설은 서울시립승화원, 서울시립벽제묘지, 난지물재생센터, 서대문구 음식물폐기물처리시설까지 4곳이며 고양시 안쪽으로 파고든 땅에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까지 추진 중이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40년 넘게 악취, 소음, 교통체증 등 불편을 감내해 왔으나 서울시는 이렇다 할만 한 보상은커녕 관리조차 소홀한 상황으로, 이 시장은 기피시설의 지하화‧공원화 등 조속한 현대화를 위한 협약과 근본적 해법 마련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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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준 시장이 일산우체국에서 직접 서울시장 후보자에게 공개 서한을 부치고 있다. |
수색지구 통합개발 시 수색차량기지를 고양시로 이전하겠다는 계획과 관련해서도 "차고지 이전을 전면 취소하는 것은 물론, 상생 차원에서 수색역세권과 고양시를 연계 개발하는 방안, 은평 공영차고지에 숲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시장은 단기간의 대규모 주택개발이 인접 도시에 불러올 악영향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서울시장 후보자가 30만 호에서 최대 74.6만 호의 대규모 주택공급을 단기간에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인근 도시에 큰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주택 신축을 위한 재개발 시 인접도시에 이주민이 몰려들어 전·월세난과 난개발이 일어나고, 주택 완공 후에는 반대로 이들이 빠져나가며 공동화(空洞化)가 발생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서울시가 그동안 개발과정에서 서울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폐기물 처리시설, 장사·요양시설 등 기피시설을 인근 도시에 떠넘겨 온 사례를 볼 때 과연 앞으로도 서울시가 이 시설들을 자체 해결할지 의문이다."며 향후 기피시설을 인접 도시에 절대 신설‧증설하지 않겠다는 공개 확약을 요구했다.
지하철 운영에 불합리한 부분도 지적했다. 경기도·인천과 서울시 간 지하철을 환승할 경우 무조건 서울 밖에서 환승하도록 하는 서울시 '평면환승 계획'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 시장은 "연결을 기본으로 하는 교통을 단절하고 경기·인천 주민의 불편을 가중하는 독단적 행정의 정점"이라며 반발했다.
고양시와 서울시는 갈등을 빚어 온 기피시설 문제에 대해 2012년 상생발전 공동합의, 2019년 공동협의체 구성 등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2020년 서울시장 부재 이후 추진 동력을 잃고 지지부진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해당 문제는 고양시-서울시 간 갈등을 넘어 서울시와 인접한 모든 경기도 시·군의 문제로, 광역 차원의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경기도에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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