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화전에 신도시 검토는 사실무근"
일부 언론 부동산 투기 조장 결탁 의혹도
대곡역 중심 교통요충지 맞지만 개발 NO
[환경데일리 문종민 기자]고양시는 정부 4기 신도시 후보 지역을 검토한 적이 없다.
▲이동환 시장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최근 불거진 4기 신도시 개발 후보지가 거론된 상황에 대해 발끈했다.
이 시장은 7일 "주택공급 위주의 개발반대, 과밀억제권역 조정, 공업지역 물량 배정 등 그동안 기형적 도시구조 개선 위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양시가 정부의 4기 신도시 1순위 후보지로 고양 대곡역세권과 화전지역이 거론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 보도 배경은 과거 10년 전부터 지하철 3호선 대곡역, 경의중앙선, 소사대곡노선, GTX노선까지 황금교통노선으로 자리매김한 점을 들어 부동산 개발을 부추기는 소위 기획부동산 업자들의 농간에 휘둘렸다.
특히, 15년 전후로 대곡역 일대는 비닐시설재배 목적외 비닐하우스 시설들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인근 능곡역, 곡산역 주변으로 가건물들이 밀집했다.
이 지역에서 배농사와 채소재배를 해온 주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웃돈을 주면서까지 그린벨트 녹지대까지 평당 200만 원 호가를 넘는 거래가 이어졌고 부동산 중개업자들까지 가세해 땅 매입을 부추겠다."며 "특히 강남 등지에서 외국고급차들이 비닐 하우스로 출근하는 걸 보면 오래 전부터 투기를 노리는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토부를 비롯해 경기도, 고양시는 GTX노선 주변에 투기 의심이 되는 곳을 집중 살피고 있는데, LH공사 임직원들이 농지, 개발예상지역에 투기한 사례때문이다.
부동산 전문 매체 K 모씨는 "기획부동산은 국토부, LH, 지자체 전현직 출신 등 특정 지역 개발후보지 예상된 곳과 국가 광역 철도 및 고속도로 계획을 근거로 정보로 토대로 언론에 고의로 흘려서 기사를 쓰게 하는 경우도 있는 상황을 보면 충분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런 경우로 매매가 이뤄져 속칭 연기를 피우고 치고 빠지면서 땅값만 올리는 악재로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찬물을 꺼얹는 경우가 있었다."고 실토했다.
이런 형태의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4기 신도시의 신규지정과 관련, 고양시는 정부와 어떠한 협의나 논의도 없었고, 언론 보도된 대곡역세권은 고양시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 요충지로써 정부의 주택공급만을 위한 신도시 개발은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이동환 시장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이들 지역이 마치 정부에서 4기 신도시의 1순위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는 것처럼 확인되지도 않은 보도를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며 "이는 사실과 다르며 고양시는 주택공급이 아닌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기업유치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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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일산 지역 모습 |
이 시장은 "고양시는 정부 정책에 따라 여러 곳의 택지개발이 완료되거나 진행 중이며, 정부정책에 협조한 결과는 오히려 도시의 과밀화만 가속됐을 뿐 자족기능을 살릴 수 있는 기업유치는 없는 실정이다. 결국 고양시의 재정자립도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결과를 낳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고양시의 희생만 강요할 것이 아니라 고양시가 수도권 서북부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을 통해 과밀억제권역 조정, 공업지역 물량 배정,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그동안 기형적인 도시구조를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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