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년부터 개인컵 데이터 분석 누적 주문 1억건
지난해 대비 올해 개인 컵 주문 1천만건 돌파
스타벅스 "한 달 빨라지며 동참 고객도 지속 증가"
올 1~6월 '1회용 컵 없는 날' 50만명 고객 동참
하반기 다회용 컵 문화 확산 캠페인 매달 전개
[환경데일리 유혜리 기자]커피문화의 성숙된 질서를 만들어 가고 있는 스타벅스가 매일매일 1회용 컵 없는 날을 약속하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개인 컵 관련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부터 7월 현재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개인 다회용 컵 주문건수가 누적 1억건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1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억제하기 위해 조치로 텀블러 등 개인 다회용 컵 이용 문화 확산을 위해 올 1월부터 개인 컵 이용 시 300원 할인 혜택을 400원으로 확대하고 금액 할인 대신 에코별 적립을 선택하면 에코별 누적 10개 적립 시마다 다음날 이벤트 별 5개를 추가로 제공하는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해오고 있다.
올해 개인 다회용 컵 주문건수는 5개월만에 1000만건을 넘어섰으며, 이는 지난해 6월 1000만건 돌파에 비해 한 달 빨라진 속도다. 1월부터 7월 현재까지 개인 다회용 컵 주문건수는 1388만건으로 지난해 대비 20% 증가하며, 개인 다회용 컵 혜택 강화와 함께 매년 이용에 동참하는 고객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 |
▲스타벅스 주요 매장에는 현재 최대 100번 정도 다시 쓸 수 있는 다회용컵을 손님들에게 권장하고 있다. 스타벅스측은 다회용컵 세척 은 매장에서 하지않고, 전문 수거 세척 업체와 계약을 맺고 처리하고 있다. 이 업체는 컵에 상태를 보고 나서 애벌세척한 후 소독하기 위해 담가서 다시 꺼낸 후 자동으로 고압으로 컵 안밖으로 세척한다. 그리고 말리기 위해 물기 제거하고 또 한번 자외선 소독과 마무리 건조를 거쳐 다시 매장에 배달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물과 전기사용료, 폐수처리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아직은 공개하고 있지 않다. 사진은 무교점 리유저블 컵 반납기 이용한 시민 모습 |
스타벅스가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 권장을 위해 2018년부터 매월 10일에 진행하고 있는 '1회용 컵 없는 날'친환경 캠페인에도 고객의 참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1월부터 6월까지 50만명이 넘는 고객이 참여하면서, 추첨을 통해 총 1404명의 고객에게 무료 음료 쿠폰을 전달했다.
4월에 다회용 컵 사용 확산을 위해 환경재단과 진행한 다회용 컵 사용 인증샷을 공유하는 '다다익선 캠페인'에 1만명이 넘는 고객이 동참했고, 1월부터 5월까지 개인 다회용 컵 사용 상위 고객을 대상으로 최다 이용 고객 1명에게 1년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하고, 23명에게 1달 무료 음료 쿠폰을 전달했다.
7월 10일에 진행한 '1회용 컵 없는 날'캠페인을 통해서도 10일 하루 동안 스타벅스 전 매장에서 개인 컵을 이용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230명에게 톨 사이즈 무료 음료 쿠폰 2매를 증정하는 등 하반기에도 다회용 컵 사용 확산을 위한 매월 '1회용 컵 없는 날'캠페인을 지속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