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 한파 등 재난발생 대비 전력설비 체계 점검
아파트 고객소유 설비 고장 예방 및 지원 특별 관리
[환경데일리 고용철 기자]연일 계속되는 한파와 폭설로 23일 11시 기준 역대 최대 전력수요를 경신하고 있다.
전력수요량을 보면 19일 91.7GW 21일 92.7GW 22일 93.0GW 23일 94.5GW로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이렇게 전력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건 전국적인 동일하게 닥쳐온 한파때문이다. 난방용 전력수요가 증가하고, 전라권 및 충청권의 계속되는 폭설로 태양광 발전량 급감 등이 복합 작용하면서 전력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상황에도 전력수급 예비율은 13% 이상 수준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전력수급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한전은 예상치 못한 비상상황을 대비해,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전력수급 비상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긴급 상황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전력거래소 등 전력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수급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집중관리 하고 있다.
한전은 겨울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주요설비 사전점검 ▲난방부하 증가 대비 변압기 과부하 해소 ▲정전피해 예방 활동 등 주요 송배전설비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한전은 공동주택(아파트)의 고객소유 구내설비 고장으로 인한 정전 발생 시에도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상시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공동주택 구내정전 발생 시 고객이 한전(☎123) 또는 전기안전공사(☎1577-7500) 고객센터로 정전내용을 신고하면 아파트명, 주소 등 접수된 정전정보를 한전과 전기안전공사가 서로 공유하고, 현장출동을 통해 신속한 복구를 지원한다.
한국전력 정승일 사장은 23일 11시 서울 서초동 소재 신양재변전소를 방문해, 겨울철 전력설비 운영·관리상황을 점검했다.
정 사장은 "주요 전력설비에 대한 안전점검과 안정적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해 올 겨울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