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 농업 전환과 과제 모색
27일,위성곤 의원‧ (사)국제e-모빌리티엑스포 주최
농업‧농촌 에너지전환과 농기계산업 전동화 현황
중국, 유럽국가 농기게 전동화 빠르게 보급 생산
내연기관 농기계 면세유 혜택 전동화 보급 장애물
농촌 경쟁력, 에너지전환 및 스마트 농업화 절실
"농촌서 얼마나 전기 쓰는지 아무도 모른다"언급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국내 농기계 수출시장은 1조원 대를 넘기고 있다. 대신 우리 농업 시장은 풀어나가야 할 과제는 산적돼 있다. 농업의 에너지 전환과 농업분야(목축업, 작물생산) 탄소배출 18%를 감축할 수 있는 대안도 포함돼 있다.
기계건설 분야에 동일하게 몇 가지 개선해야 할 상황으로 압도적인 의존도가 높은 디젤연료 농기계를 전기배터리로 대체할 트렉터, 로타리, 이양기, 콤바인 등을 기후위기와 에너지전환으로 갈 수 있다는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초고령자 농촌에서 기본옵션이 되는 자율주행기능과 대용량 배터리 정착 농기계류 보급이 기후위기 시대에 맞물려 농작물 생산 규모 확대할 수 있다.
또 하나는 대안으로 친환경농기계 보급을 위해서는 지금의 소규모 논밭을 농지규모로 확대해야 기상이변으로 식량목표량을 세울 수 있다고 손꼽았다. 전동화 농기계 보급 속도가 붙을수록 기존 중앙집중식 에너지 생산 보급과 한계를 극복하고 에너지 전환의 발판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이번 정책토론은 27일 의원회관에서 농해수위원회 소속 위성곤 민주당 의원, (사)국제e-모빌리티엑스포가 주최했다. 토론 주제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 농업으로의 전환과 과제'로 농업‧농촌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기존 화석연료 사용 농기계를 퇴출시키고 4차산업혁명에 걸맞게 전동화와 인력 고령화 대응할 자율주행 농기계 보급 등은 정책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관련 전문가 주제발표와 토론 등이 진행됐다. 김윤성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책임연구원이 '탄소중립 경로에서 농업농촌 에너지시스템 변화와 과제'를, 김국환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연구사는 ‘첨단농기계 및 농업로봇 연구개발 사례', 감병우 (주)대동 미래기술실장은 '농기계 산업 전동화 진행 현황' 등을 발표했다.
이어 종합토론은 이주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자와 함께 최인용 중국 자동차첨단기술산업연맹(TIAA) 한국대표와 한태호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농기계검정팀장, 김덕기 농협경제지주 농기계팀장 이 참석했다.
문국현 국제전기차엑스포 실리콘밸리비즈니스포럼 공동조직위원장은 기조강연에서 "40년 전에 탄소상쇄를 산림분야에서 시작했다."며 "지금 농촌분야에서 우리가 할수 있는 분야에 무엇인지 살피게 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좁은 규모 면적에서 식량확보 문제는 우-러전쟁에서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다."며 "이미 초고령화로 농촌소멸위기로 내몰리고 있지만, 농촌개혁을 이끌어내기는 손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독일 디지털 스마트 신경제의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문 위원장은 "인더스트리 4.0 정책은 4차 산업혁명의 분수령으로 중국이 그대로 흡수 차이나 정책화로 추진해왔다."며 국내는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되물었다.
이런 경제시스템에 대한 주춤하는 동안 농업분야 취창업이 매우 부진하고 침체된 점과 고성장 디지털 스마트 신경제의 대표적으로 반도체와 전기차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폭증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달리 독일, 중국까지도 지속가능 자율운행 스마트 도시로 대전환되고 있다."며 "농촌 농업을 살리기 위해서 인적양성과 자동화 스마트 농업화 맞춤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 대안으로 탄소중립 농업 농촌 전환, 스마트 인재 육성, 스마트 농기계 플랜트 활용, 정밀농업활용, 4계절 농업증대, 민관산학연 창조적 협력, 농지개혁 규모화, 농작물 수출 경쟁력 혁신을 10개 항목을 제시했다.
그는 "10년 전부터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국제전기차엑스포를 출발하면서 자동차분야와 함께 농업분야까지 손을 뻗어왔는데 창업, 청년농 등 집중해서 젊은 농촌으로 바꾸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면서 '신토불이 도농불이' 키위드 제시한 문국현 위원장은 도시와 농촌이 함께 스마트화로 추진되길 거듭 강조했다.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축사에서 "기후위기는 일상화되고 있다."며 "기술과 사람이 같이 가야 하는데, 일상으로 들어온 로봇이 사람을 위한 기술인데, 챗봇까지 일상으로 스며들어왔다."고 말했다. 손 원장은 "이 자리는 농기계 전동화, 스마트 기술력을 보급하기 위해서 중요한 자리"라며 "대동이 K-농기계의 메카가 되도록 희망하고 토론이 토론으로 끝나지 않도록 좋은 의견들이 나와서 정책과 제도화되도록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주도의회 강선의 의원은 "농기계 전동화는 일손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미래 농업사회를 위해 섬세한 살핌과 지원하도록 우리 제주도에서 많이 적용하도록 노력하겠다."라면서 "기후위기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분야가 농촌 농업인데 탄소중립 달성과 스마트 농기계 전환이 꼭 앞당기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첫 발제자로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김윤성 박사는 "기후위기의 가속화와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전환은 진행중"이라며 "그러나 기후위기 이전 농업농촌이 기존에 갖고 있던 문제들을 푸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고 그래서 에너지전환의 동력은 불안전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박사는 "화학연료 기반의 에너지 시스템은 점차 종료 시점이 다가왔는데 오히려 전력화, 자동화, 스마트농업으로 전환은 불가피는 인지하지만 더디고 있다."고 지적했다.
농어촌에서 에너지 사용량이 큰 부문은 산업쪽이다. 산업부문은 61%, 수송부문 21%, 가정부문 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읍면 단위 에너지 소비량은 지금까지 집계조차 없다. 즉 농촌에서 얼마나 전기를 쓰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언급했다.
그는 "농어촌 지역 에너지 소비량 중 농어업에너지 소비량은 약 10%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며 전력화, 수요변화, 에너지산업 3가지 에너지 플랜으로 제시했다.
일본 농어촌 전력화 거버넌스 사례로 2022년 4월에 시작된 일본 지역순환형 에너지 시스템 구축 지원제도는 영농형 태량광 발전 추진 지원과 목질계 바이오패스 시설 확대 등을 체계화로 시작됐다. 다만 일본정부는 보조금 지급 조건의 핵심은 '지역 거버넌스 구성과 유지'가 지원 대상이다. 그는 우리 정부는 분산에너지의 체계화를 바탕으로 발전사업, 충전소, 전동화기계보급이 서비스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국립농업과학원 김국환 연구사는 '첨단 농기계 및 농업 로봇 연구개발 사례'를 소개했다.
농업 현주소를 기후변화에 따른 농작물 재배 패턴이 30~40년 전과 달리 급격화가 바뀌고 있고 토종 농작물들이 기존 방식으로 재배하기 힘들어지고 대신 아열대 기후로 재배지는 북상하는 양상을 띄고 있다.
김 연구사는 "덩달아 고령화로 농사짓는 인구를 급감해 해방전 농업종사자가 1441만명 71%에서 2000년대 들어서 4.5%인 231만 명으로 추락했다."며 "베이비 부머 시대에 도래하면서 340만 가구(2018년 기준) 49만 명의 귀농귀촌 인구로 농삿일에 틈새를 메우고 있다."고 통계를 소개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으로 농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수 밖에 없다."며 "생산, 관측, 유통, 소비 등까지 안팎으로 농업분야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최근에 들어서 조금씩 농업로봇을 현장 투입되는 수준이다."고 말했다.
문제는 정밀 기술력 차이다. 그는 "농업로봇 개발과 실용화의 저해요인도 지적했다. 첨단농기계가 농사현장에 투입되고 있지만, 산업용로봇과 농업용 로봇이 기술적인 차이가 있다."면서 "로봇 사용주체가 농민인데 자식습득 및 자본 부족, 불규칙한 노지현장에서 적용이 애로점, 자연 기후환경에 대한 변화에 따른 작업 고충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업과학원은 2023년 농업용 로봇 실증지원사업을 추진중이다. 실제로 경남 거창, 함양과 충남 당진은 방제로봇, 운반로봇, 자율주행 트랙터, 제초로봇, 드론 등을 선정해 시범화되고 있다.

전동화 농기계 확산을 위한 제언했다. 감 실장은 "보조금 지원 정책, 인프라기반을 두 축으로 전기 농기계 지원, 충전 인프라 구축을 필연적"이라며 "대신 걸림돌 중 내연기관인 농기계는 면세유 혜택이 전동화 보급에 큰 장애물"이라고 말했다.
또한 임대 농기계 등 정부주도 사업에서 전기 농기계 확대를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국가별 충전 인프라는 2017년 대비 2020년 충전 인프라는 네덜란드 162%, 중국 158%, 프랑스 125%, 영국 114% 등에서 늘어나고 있다. 현재 급속충전기의 성장폭도 켰지만 가격과 설치 부담이 낮은 완속 충전기의 확대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감 실장은 농업용 충전 인프라 구축 중 큰 문제는 고용량 베터리 개발의 한계를 언급하고 국내 대표적인 전기트렉터 생산은 대동을 비롯해 LS엠트론, 동양물산 3사가 출시했지만 정작 농민들은 힘부족, 짧은 작업시간 등 원인으로 굳이 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종합토론으로 이주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좌장으로, 최인용 중국 자동차첨단기술산업연맹 한국대표, 김덕기 농협경지주 농기계팀장, 한태로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농기계검정팀장이 배석했다.

'중국식 농기계' 정책도 언급했다. 그는 "중국 정부는 업계에서 시작하면 나중에 정부는 법을 만들고 있다. 다만 소중형, 대형 농기계는 양산 체계로 들어섰지만 실제 판매는 없다."고 했다.
특히 "중국은 무조건 상용화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시장에 내놓고, 실증은 원하는 고객으로부터 시작한다."라며 "경작기계는 규제보단 자율적으로 추진하고 우리나라도 전동화 농기계만 써서 농사를 짓는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고 조언했다.
김덕기 팀장은 "향후 농업경제지주는 전동기 농기계류 시판이 되면 농협을 통해서 이뤄지고 이미 전기트렉터 등 충전 인프라는 농협주유소를 통해 추진중에 있다."며 "양산만 되면 보급에는 문제가 없지만 다만 연료절감형, 여성농민들을 위한 전동 장비면 좋겠다."며 전국 농협 소속 농기계 자재유통센터로 통해 공급될 것이라고 했다.
농협 ESG실천을 위해서 전동화 농기계화가 앞장서서 저가로 유통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태호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팀장은 "국내 유통되는 44기종을 성능 등 자율주행시험중으로 올해부터 배터리 사용하는 농기계는 정밀 정확도 등 테스트 검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팀장은 "콤바인, 트렉터는 자율주행 경우 7cm를 벗어나지 않도록 규정해서 추진중"이라며 "추후 기술력은 사물인식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측된다면 2025년까지 리튬이온 배터리 안전성 시험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로타리 작업에 비중이 많은 농업 형태가 대부분인데 겨우 2시간 사용만으로 기피할 수 밖에 없다."며 "충전소 구축 역시 턱없이 부족하고 배터리 용량문제가 농기계 구조상 등 어려움이 있다."고 실정을 언급했다.
주최측인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이사장은 총평을 통해 "미래 농업에 대한 전동화 농기계화도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짚어보면 이를 다룰 사람이 없다."며 "제주도 농업 현실만 봐도 '임대' + '대행' 등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필요하겠다."고 제언했다.
우종호 제주특별자치도 팀장은 "우리 의견을 잘 담는 정책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11회를 맡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시대흐름에 맞춰 (사)국제e-모빌리티엑스포로 명칭을 바꿨다. 지난해 11월 '제1회 국제 농기계 전동화·자율주행 엑스포'를 개최한 데 이어 11월 1~3일 '제2회 국제 Smart 농업 엑스포'를 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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